[일본 여행] 교토 아라시야마 여행 가이드 | 사가노 대나무 숲, 도게츠교, 텐류지 200% 즐기기
아라시야마는 교토를 대표하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관광지로, 사가노 대나무 숲과 도게츠교, 유서 깊은 사찰들이 있는 곳입니다.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며, 특히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으로 유명합니다. 교토 시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필수 여행지입니다.
1. 아라시야마 위치 정보
✅ 위치: Ukyo-ku, Kyoto-shi, Kyoto-fu
- 교토의 북서부에 위치한 아라시산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나무숲과 계절마다 바뀌는 아름다운 경치를 보러 많은 방문객이 모여드는 곳입니다.
2. 오사카에서 아라시야마까지 가는 방법
오사카에서 아라시야마까지 이동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동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1️⃣ JR 이용 (가장 빠른 방법, 약 40~50분 소요)
- ① 오사카역에서 JR 신쾌속 한신선 또는 JR 교토선을 타고 교토역까지 이동 (약 30분 소요)
- ② 교토역에서 JR 사가노선(산인 본선)으로 환승 후 사가아라시야마역에서 하차 (약 15분 소요)
- ③ 사가아라시야마역에서 도보 10~15분이면 주요 관광지 도착
- JR 간사이 패스 또는 JR 서일본 간사이 레일 패스 이용 가능
2️⃣ 한큐 전철 이용 (가성비 좋은 선택, 약 50~60분 소요)
- ① 한큐 우메다역에서 한큐 교토선 특급(고속 열차) 탑승 후 가쓰라역에서 하차 (약 40분 소요)
- ② 가쓰라역에서 한큐 아라시야마선으로 환승 후 한큐 아라시야마역에서 하차 (약 10분 소요)
- ③ 한큐 아라시야마역에서 도게츠교까지 도보 5분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사용 가능 (오사카~교토 이동에 추천)
3️⃣ 케이한 전철 + 버스 이용 (후시미이나리와 함께 방문 시 추천, 약 60~70분 소요)
- ① 난바에서 케이한 전철을 타고 후시미이나리역에서 하차 (약 50분 소요)
- ② 후시미이나리 신사 관광 후, 교토 시내버스를 타고 아라시야마 이동 (약 20분 소요)
- 후시미이나리 신사와 함께 여행 계획 시 적합한 경로
3. 아라시야마 필수 관광 명소
1️⃣ 사가노 대나무 숲 (아라시야마 치쿠린)
사가노 대나무 숲 (아라시야마 치쿠린)는 아라시야마의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이곳은 수십 미터 높이의 아름다운 대나무가 길게 뻗어 있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대나무 숲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자연 경관 중 하나입니다.
사가노 대나무 숲은 키가 큰 대나무들이 길 양옆으로 늘어서 있어 마치 대나무 터널 속을 걷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또한, 바람이 불면 대나무가 흔들리면서 부딪히는 소리가 매우 아름다워, 일본 정부가 선정한 “일본의 소리 풍경 100선“에도 포함되었습니다.
- 추천 방문 시간: 이른 아침(오전 7~8시) 방문 시 관광객이 적어 한적한 분위기에서 산책 가능
- 입장료: 24시간 무료 개방
2️⃣ 도게츠교
도게츠교는 일본 교토 아라시야마 지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다리로,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명소입니다. ‘도게츠’는 일본어로 ‘달이 건너는 다리’라는 뜻으로, 카메야마 일왕이 달이 다리 위를 건너가는 모습을 보고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도게츠교와 그 주변 지역은 일본의 전통적인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기모노를 대여해서 산책하면 마치 일본 옛 시대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게츠교는 계절마다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곳이라서 1년 내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 봄(3~4월): 벚꽃이 만개하여 분홍빛 경치를 즐길 수 있음
- 여름(6~8월): 푸른 나무와 강이 어우러져 시원한 분위기 연출
- 가을(10~11월): 단풍으로 붉게 물든 산과 다리가 조화롭게 어우러짐
- 겨울(12~2월): 눈 덮인 다리와 산이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 연출
- 가쓰라강
- 가쓰라강
- 도게츠교 벚꽃
- 도게츠교
3️⃣ 텐류지
텐류지는 교토 아라시야마 지역에 위치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일본 선종 사찰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찰 중 하나입니다. 아름다운 일본 정원과 고즈넉한 분위기로 인해 교토 여행에서 꼭 방문해야 할 명소입니다.
텐류지는 1339년, 아시카가 다카우지 장군이 고다이고 일왕을 기리기 위해 창건한 사찰로 일본의 유명한 선승 무소 소세키 가 정원을 설계하였다. 여러 번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정원은 원형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
텐류지에서 반드시 구경해야 할 곳은 바로 텐류지 정원이다. 텐류지 정원은 아라시야마 산을 배경으로 만든 쇼인 스타일의 정원으로 연못과 바위 배치가 절묘해 사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 외에도 텐류지의 중심 건물인 본당과 법당 내부에 운류도(구름 속 용 그림) 가 있는 운류전 등이 가볼만 한 장소이다.
텐류지는 사가노 대나무 숲과 연결되어 있어 함께 관광 코스를 계획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 텐류지 본당
- 텐류지
- 텐류지
- 텐류지 정원
4️⃣ 몽키파크
몽키파크는 교토 아라시야마 지역에 위치한 야생 원숭이 공원으로, 자연 속에서 일본원숭이를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라시야마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어, 교토 여행에서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명소입니다!
✅ 야생 원숭이 120마리 이상 서식
- 공원 내 원숭이들은 모두 야생이지만,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며 비교적 온순한 성격
- 직접 먹이를 줄 수도 있지만, 원숭이를 직접 만지거나 눈을 마주치는 것은 금지
✅ 교토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
- 몽키파크 정상에서 바라보는 아라시야마와 교토 시내 전경이 절경
- 교토에서 가장 아름다운 전망 포인트 중 하나로 꼽힘
✅ 건강한 등산 체험
- 입구에서 원숭이 공원까지 약 20~30분 정도 등산 필요
- 길이 가파르지만, 자연 속을 걷는 재미가 있음
✅ 원숭이 먹이 주기 체험
- 공원 내부의 전망대에서 원숭이들에게 직접 먹이를 줄 수 있음
- 먹이 가격: 사과 또는 땅콩 한 봉지 100엔
✅ 운영 시간 & 입장료
- 운영 시간: 9:00 – 16:00 (17:00 폐장) (계절에 따라 변동 가능)
- 입장료: 성인 600엔, 어린이(4~15세) 300엔
4. 마치며…
아라시야마는 자연과 전통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교토의 대표 명소로, 사가노 대나무 숲의 신비로운 분위기, 도게츠교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경치, 텐류지의 고즈넉한 정원, 그리고 몽키파크에서 만나는 귀여운 원숭이들까지! 이곳에서는 일본 특유의 정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조용한 새벽 산책부터 황혼이 내려앉는 도게츠교의 멋진 야경까지, 하루 종일 머물러도 부족할 만큼 매력적인 여행지예요. 교토를 방문한다면 꼭 아라시야마에 들러 여유롭고 특별한 순간을 만끽해 보세요. 😍